본문 바로가기
IT/미디어 공부

시네마4D 2일차~~~!(74일차

by 마이버드 2024. 5. 21.
반응형

2024.05.21(화) 시네마4D 2일차~~~!

[오늘의 목차]

  1.  
  2.  

Undo Depth : 되돌아가기 가능 횟수

 


[Window] - Customization - Customize Commands(Shift+F12)

: 팔레트에 퀵아이콘 넣기

: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넣어 아이콘으로 만든다.


[Window] - Layouts 

:자주 사용하는 시작화면을 저장하여 필요시 꺼내 쓰면 된다.




S : 화면에 딱 맞게 Fit

Alt + S : 4 화면 모드 Fit

Insert : 회전이 이상하게 될때 인서트 누르면 풀린다고 함?

E R T : 이동툴, 회전툴, 크기툴

이동이 안될 때 : Enable Axis : 개체를 검볼, 축이동이 되고 이동이 안될 때가 있음.? 체크해제 ㄴ모양

선택할때 Ctrl누르면 선택해제됨.

M툴 이용할때 Ctrl 누르면 개별적 추가 생성됨.

Q 개체 숨기기


Planar Workplane

Axis Workplane


어제도 했던 거지만 복습

[Display] - Gourand Shading(Lines) 누르면 선이 보인다.

[Object] - Segments 누르면 도형이 분리되어 추후 편집할 수 있다.

 


[Make Editable] 도형을 편집가능하게 만듦

이 기능을 사용하면 도형을 폴리곤오브젝트로 바뀌게 만드는데

다시 도형으로 만들어줄 수 없는 기능이다.

따라서 우측하단의 오브젝트, 퐁 등 도형고유의 특성은 이용이 어렵다.


[Object] - Fillet

어제도 했던 건데, 이 기능이나 Bevel 기능이나 비슷하다. 

Fillet Subdision을 1로 하면 별차이도 없어보이는듯.


 

Options - Tolerant Selection : 범위 안에만 체크할 것인지, 범위에 속한 부분까지 체크할 것인지.

Options - Only Select Visible Elements : 선택된것만 체크됨(뒤에꺼까지 선택되지 않음)


Close Polygon Hole : 뚫린 부분 막아주는 기능


간격조정조차 처음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 하기가 어려운데

우선 Top에서 조정하였다.

양쪽 점을 잡아주고 움직일 건데 방법은 이렇다.

1. 선택툴로 점 선택

2. 크기툴(T)로 잡고 이동한다.

3. Shift를 누르고 하면 10%씩 증감한다.

근데 크기툴로 이동할 때에, 가로방향으로 움직였는데 세로방향으로 못생기게 이동이 될 때가 있다.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이런 상황이 생길 때에는 Shift를 떼고 움직였다가 다시 Shift를 누르면 된다.


[Line Cut](K_K) : 자르는 도구, 드래그하여 선을 그은 다음, ESC누르면 자르기가 확정된다.


Subdivision Surface에서 Subdivision Editior 값을 증가시킬수록 부드럽게 보인다.


Melt(U_Z) : 선 삭제

하고나서 Optimize 사용하여 접합시킴.(?)

만약 Optimize를 하지 않으면 면이 분리가 된다.


[Options] = configure(Shift+V)

우측 하단에 이미지 부분에 ... 버튼을 누르면 파일 열 수 있다.


원을 바나나 모양에 맞게 그렸다.

원은 YZ축 모양으로 그렸다.


하단에 [Create] - New Material(Ctrl+N) : 질감표현

더블클릭하면 창이 하나 뜨면서 세부적으로 선택 가능하다.

개체에 질감 넣어주려면 드래그해서 넣어주면 된다.

Texture 질감 선택 가능


[펜툴]

직선으로 쭉 만든 다음 type설정을 바꿔줘도 곡선/직선 바뀐다.

Bezier : 

Linear : 직선

Cubic : 

Akima : 

B-Spline : 곡선

 


[배경 넣는 방법]

SKY 레이어 추가하고 여기에 material 추가해줌.

material에 루미넌스하고 이미지 넣어주면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