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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미디어 공부

시네마4D 1일차~~~!(73일차, 완전기초,

by 마이버드 2024.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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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20(월) 시네마4D 공부 1일차~~~

오전에 병가 및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프로그램 첫날인데 4시간을 빠졌다 ㅠㅠ

따라가기 벅참벅참~

어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시험 봤는데 붙었당^_^

 

[오늘의 목차]

  1.  
  2.  

 


화면이동 Alt

Alt + 좌클릭 드래그 : 화면회전

Alt + 휠'클릭' 드래그 : 화면이동

Alt + 우클릭 드래그 : 화면확대

 

Ctrl+Z // Ctrl+Y : 이전행동으로 돌아가기, 이전행동으로 다시 돌아가기

Ctrl+Shift+Z : 시점?되돌리기, 각도 틀어진거를 이전각도로 되돌아오게끔 함.

개체 복사 Ctrl+개체 드래그(Ctrl+C / Ctrl+V도 가능하다)

Ctrl+A // Ctrl+Shift+A : 전체선택, 선택해제

Alt+G : 그룹화


F1~F5 화면 배치 바뀜(F5가 4화면 보기, 마으스휠 꾹 눌러도 변함.)

이름 바꿀 때에는 엔터 누르고 바꿀 수 있다.

개체(레이어)를 선택하고 Alt+S/O 누르면 확대가 된다 . . 


화면이 각도가 틀어졌을 때에는

[View] - Frame Default 누르면 다시 각도가 원상복구 된다.


Gouraud Shading : 고르게 보여라

Gouraud Shading(Lines) : 개체 만들 때(체크하면 선 보임)


 

 


Viewport Solo Off : 모든 개체 보기

Viewport Solo Single : 선택된 개체 하나만 보이기


[원기둥, 다각형기둥으로 만들기]

Rotation Segments : 다각형 꼭지점 수


각도회전 : Object - Orientation : 축 기준으로 회전 됨.

혹은 R키 누르면 동그란 구 모양이 나타나면서 조절도 가능함.

하단에 Rotation부분 조정해주어도 됨.


Make Editable(C) : 조각조각 나뉘어 편집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Enable Axis]를 선택해제하고

면을 더블클릭하면 분리되어 떨어진다.(근데 이렇게 안쓸거라 다시 되돌리기함)

 

[Extrude Inner] 선택하고 Offset 값을 주면 안쪽 혹은 바깥쪽으로 재선택된다.

[Extrude]를 다시 선택하여 위아래로 움직이면 모양이 다시 생기는데

Ctrl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선택된 모양만큼 모양이 바뀐다.

한쪽 면 전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U누르고 면 누르고 선택하면 된다.

Subdivision Surface 선택하면 오른쪽 창에 같은 아이콘과 이름으로 하나 추가생성되는데

이 기능은 꺾인 면을 둥글게 깎아주는 기능을 한다.

이 기능을 넣고자 하는 도형을 드래그하여 종속되게 만들면 도형이 둥글둥글하게 표시된다.

오른쪽 창에 Subdivision Surface 옆 초록색 체크표시를 선택하면 빨간가위표시가 나오는데, 이 기능은 숨기기 기능이다.

View의 체크표시도 숨기기 기능인데

그 옆에 작은 점도 숨기기 기능이다.

 

U, L눌러주면 하얗게 선택이 되는데, 같은 모양/회전/크기 등 컴퓨터가 균일하다 생각되는 거에 대해 함께 선택하게 된다.

[Bevel]누르고 끝 선에서 안쪽으로 살짝 미니까 양쪽으로 모양이 움직인다.

베벨은 모양을 깎아내는 기능이다.

Extrude 모양을 뽑아내는 기능

Extrude  Inner 모양을 안쪽으로 선택해주는 기능

[Bridge]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숫자9 : Live Selection : 커서모양이 O 모양이 되며, 드래그해주면 닿은 모양대로 선택이 된다.

U_L(Loop Selection) : 연결된 부분 전체 한번에 선택해준다.

Space Bar : M관련 기능이 꺼지고 Selection이 다시 

M_T(Extrude) : 모양을 밖으로 뽑아내는 기능이다.

M_W(Extrude Inner) : 모양을 안으로 집어넣는 기능이다.

M_S(Bevel) : 모양을 깎아내는 기능이다.

Bridge(M_B) : 선과 선을 연결해준다.


개별적으로 조각된 모양대로 파이게 되면 Preserve Gruoups를 체크하면 된다.

그리고 Delete키를 통해 삭제하면 모양이 파이게 된다.


[Optimize] - 톱니바퀴 설정부분 클릭 - 전부 체크하기


Model - 이동툴

Enable Axis(축이동)는 체크해제 


[Connect Objects + Delete] : 개체들을 연결하겠다, 추가적으로 불필요한 개체는 삭제하겠다.(?)

그룹화되는건데, 약간 다르다고 함.(?)


[Clone)

Clones : 복제 개수(기본값 제외임, 9는 10개 생성됨)


[Caps]

Caps : 체크를 해제하면 관통된 모양이 나온다.

Fillet : 기본 도형상태에서 둥글게 만들어준다.

Segments : 부분, 쪼개지는 수가 클수록 세밀하게 나뉜다.

Redius : 둥근 정도(클수록 크게 둥글게)


Render View :

Phong - Delete Tag 체크 : 둥글게 해준다???????









#시네마4D, #CINEMA4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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