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미디어 공부

애프터이펙트 공부 49일차~~~!(103일차, [컵 에펙4D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커피상자 애니메이션 만들기)

by 마이버드 2024. 7. 3.
반응형

2024.07.03(수) 애프터이펙트 공부 49일차~~~

[오늘의 목차]

  1. [컵 에펙4D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2. 커피상자 애니메이션 만들기

[컵 에펙4D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학원 컴퓨터는 사양이 구려서 영상저장이 안된다.

그래서 화면녹화를 통해 저장하였다.

별다른건 없고 출렁이는 효과를 위해 패스로 수정하여 만들었다.

오전 4시간 동안 만들었다.

스타벅스 로고를 컵에 붙여서 만드는 부분이 어려웠는데

에펙은 3d기능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아

수동으로 일일이 cc실린더에 방향을 조절하며 만들었다.


오후에 만든 커피상자인데

조금 늦게 들어가 수업을 놓쳤다

알고보니 그냥 펜툴로 하나씩 그렸던 거지만

오토트레이스를 꼭 하고 싶어서(사실 그리기가 귀찮아서)

1시간동안 끙끙 붙잡았다.

결국 하긴 했는데 너무 귀찮아졌다. . .(mask범벅!)

여차저차 하고 있는데

뒤로가기 오류가 말썽이다

이전부터 있던 버그인데

invert 등 만진적도 없는 설정이 뒤로가기를 누르면 바뀌고

정작 뒤로는 안가지고 온갖 설정이 맘대로 만져진 다음 내 실수는 되돌아가지 않는다.

인터넷에 찾아도 딱히 안나오는 듯 ㅠㅠ

 

 

망한 것 치고는 그럭저럭 만들었다..

그림자는....패스 ㅠㅠ

오류로 문이 투명해졌는데 안쪽 부분은 원래 색 그대로 나온다.

도통 어디서 잘못됐는지 모르겠다.

그래도 2시간 동안 혼자 뚝딱인 것 치곤 성공적...

 

정석이 아니라 그냥 배웠던 기억 토대로 만들었지만

보다 나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일단 만든 방법을 적어본다면

오토트레이스를 통해 사진파일을 마스크를 딴다면 그림이 복잡할 경우 매우 많은 마스크가 생성된다

위 그림은 마스크가 기본90개에서 50개 정도 생성되었다.(설정값을 바꿔도)

이럴 경우에는 색을 단순화시켜주면 좋을 것 같아서 기능을 찾아봤으나

아쉽게도 그런 기능을 뙇 알지는 못하여

그냥 밝기/대비 값 조절하여 색을 비교적 선명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오토트레이스에서도 이것저것 설정을 많이 바꿔보았는데

두드러지게 변경되는 건 없었다.

그래서 차선을 선택해야 했다.

그나마 안쪽은 잘 되는데 바깥쪽은 안되길래 그냥 바깥쪽은 알파로 선택하여 만들었다(안쪽 세부적인 부분은 루미넌스)

이렇게 차선을 선택하여 나온 마스크는 15개 정도

일단 5개씩 솔리드레이어 마스크를 복사하여 넣었다.

그러면 애매하게 모양이 나뉘는 것들이 있다(글자나 그림의 일부)

이런 것들은 마스크를 일일이 클릭하여 어디있는지 파악하고 같은 레이어에 넣어둔다.

 

자잘한 부분은 너무 자잘하여 깔끔하게 검정색으로 떼웠다.

그리고 마스크가 체크되지 않은 부분들이 생긴다.

거슬리면 펜툴로 해당 부분을 그려주면 된다.

나도 우유팩의 안쪽 굴절된 부분과 같이 전혀 체크가 안된 부분들은 도형을 직접 그렸다.

 

원두 떨어지는 부분은 컴프 길이를 넉넉하게 한다음 떨어지도록 수작업으로 만들어줬다.

꿀팁인데 일직선으로 떨어지는 것보다 기준점에서 퍼지며 떨어지는 모양이 더 자연스럽다.

포지션이 미리 설정되어 못바꾼건데 만들고보니 더 마음에 든다.

 

원래 문 열릴 때 안쪽 부분은 선형지우기로 없애고 싶었는데

뒤로가기 버그로 인하여 어긋났지만 그럭저럭 만족스런 결과가 나왔다.

오랜만에 설명을 자세하게 썼는데 그게 망했다고 중얼거린 부분이라 웃긴다'-'

남은 2시간은 포폴 자습시간~



 

반응형